본문: 고전 3:21-23
제목: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사람은 누구나 자랑하기를 좋아합니다. 사람들이 자랑하는 것에는 지식도 있고, 권력도 있고, 재물도 있지만 또한 사람을 자랑합니다. 그러한 우리들을 향하여 성경은 “그런즉 누구든지 사람을 자랑하지 말라 만물이 다 너희 것임이라”(고전 3:21) 라고 하였습니다.
사람을 자랑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사람은 유한하고 쉽사리 변하기 때문입니다. “너희는 인생을 자랑하지 말라 그 호흡은 코에 있나니 수에 칠 가치가 어디 있느뇨”(사 2:22). “진실로 낮은 자도 헛되고 높은 자도 거짓되니 저울에 달면 들려 입김 보다 경하리로다”(시 62:9). “방백들을 의지하지 말며 도울 힘이 없는 인생도 의지하지 말지니 그 호흡이 끊어지면 흙으로 돌아가서 당일에 그 도모가 소멸 하리로다”(시 146:3-4).
교회도 사람들을 자랑하기 쉽습니다. 바울이나 아볼로나 게바를 자랑했던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하나님은 교회의 영광을 비추어 주시면서 “이는 만물이 다 너희 것이요 너희는 그리스도의 것이요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것이니라”(고전 3:22-23)고 말씀하십니다.
사람을 자랑 하는 대신 우리가 자랑할 것이 셋이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하나님을 자랑하며 살아 갑니다.“지혜 있는 자는 그 지혜를 자랑치 말라 용사는 그 용맹을 자랑치 말라 부자는 그 부함을 자랑치 말라 자랑하는 자는 이 것으로 자랑할지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나 여호와는 인애와 공평과 정직을 땅에 행하는 자인 줄 깨닫는 것이라 나는 이 일을 기뻐하노라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렘 9:23-24).
둘째, 그리스도를 자랑하며 살아 갑니다. “너희는 하나님께로 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고전 1:30-31).
셋째, 십자가를 자랑합니다.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갈 6:14).
지식, 권력, 재물, 사람을 자랑하는 대신 하나님을 자랑하고, 그리스도를 자랑하고, 십자가를 자랑하며 살아 갑니다. 세상에 허탄한 자랑을 버리고 하나님을 자랑하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사랑하며 살아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