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고전 2:1-5
제목: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사는 삶”

“이 세상 험하고 나 비록 약하나 늘 기도 힘쓰면 큰 권능 얻겠네”–이 찬송가의 가사 대로 이 세상은 험하고 나는 약합니다. 거친 세상을 살아가기에는 내 건강도, 지성도, 인격도, 실력도, 재물도, 자원도 다 약하고 부족합니다. 그러기에 우리는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을 필요로 하는 자들입니다.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고전 2:4).

나는 약하지만 성령은 무한하신 능력의 영이십니다. 그는 창조의 영이요, 섭리의 영이요, 구속의 영이요, 심판의 영이십니다. 그는 하나님의 창조의 역사에 동참하시고 동역하셨습니다(창 1:2). 그는 만물을 유지, 보존, 섭리하시는 영이십니다(시 104:33). 그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이루신 구속의 영이십니다(히 9:14, 롬 8:11). 그는 심판의 영으로서 회복과 완성을 이루십니다(사 4:4). 성령은 내게 생명의 영이요, 진리의 영이요, 능력의 영이요, 지혜의 영이요, 축복의 영이십니다.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사 11:2).

어떻게 하면 우리가 무한하신 셩령의 능력을 힘입어 살아 갈 수 있을까요?

첫째, 자복하고 회개하라 입니다. 회개는 생명을 얻게 하고 자복은 날마다 우리를 깨끗케 하여 성령을 모시고 살게 해 줍니다(행 2:38, 요일 1:9).
둘째, 말씀에 착념하라 입니다. 성령과 말씀은 한 가지로 역사합니다(요 6:63). 성령 충만은 말씀 충만입니다(엡 5:18, 골 3:16).
셋째, 기도에 전념하라 입니다. 하나님은 간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십니다(눅 11:13). 갈망과 간구로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에게 생수의 강, 곧 성령을 주십니다(요 7:37-39).
넷째, 복음전파를 목적으로 살라 입니다.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고전 2:2). 하나님께서 예수님에게 성령을 한량없이 부어 주셔서 예수님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하셨습니다(요 3:34). 사도행전이 보여 주는 대로 성령 충만의 결과는 복음전파입니다.

우리의 연약한 인생이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강건하여져서 복음을 전파하며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