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말씀] 시편 40:9~11

 

9  내가 대회 중에서 의의 기쁜 소식을 전하였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입술을 닫지 아니할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10 내가 주의 의를 심중에 숨기지 아니하고 주의 성실과 구원을 선포하였으며 내가 주의 인자와 진리를 대회 중에서 은휘치 아니하였나이다.

11 여호와여 주의 긍휼을 내게 그치지 마시고 주의 인자와 진리로 나를 항상 보호하소서

 

======================================================================

오늘 말씀에서는 다윗이 두가지를 은휘(숨기지) 않고 두가지를 바란다고 하였다. 10절에서 다윗은 하나님의 인자와 진리를 사람들 앞에서(대회중에서) 숨겨두지 않고 나타나겠다고 한다.


11절에 까지 보면 다윗은 하나님 인자와 진리를 따라 살았고, 하나님의 인자와 진리를 증거하며 살았고, 것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인자와 진리의 하나님이시다. 하나님의 양대 속성이다.


 * 인자하신 하나님. – ‘인자라는 말은 성경에서 여러가지 단어로 나오는데, 긍휼, 자비, 은혜 라는 말로 나오는데 같은 말이다. 나같은 죄인를 받아주신 것은 인자하신 하나님이고, 주의 자비와 긍휼이고 은혜이다구약은 히브리어로, 신약은 헬라어로, 다른 언어로 쓰였기 때문 언어의 단어는 다르지만 의미는 같다구약의인자(헤세드)’ 신약의  은혜(카리스)’이다.  인자, 긍휼, 자비, 은혜는 모두 동일하게 같은 죄인을 받아주시는나님의 사랑을 가리킨다.  ‘진리 무엇인가? 같은 죄인을 받아주신 것으로 그치지 않고, 진리로 나를 고치시고 변화시켜 주시고 세워주시는 . 그것이 하나님의 진리이다신약은 이것을하나님은 사랑이시다, 빛이시다.’ 라고 하나님의 양면 속성을 증거하고 있다.


 하나님은 인자하심으로 우리를 받아 주신다. 구약에서만 이것을 증거하는 것이 아니라 신약에서도 이것을 증거한다2:4~5 “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케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의
풍성함을
멸시하느뇨, 다만 고집과 회개치 아니한 마음을 따라 진노의 하나님의 의로우신 판단이 나타나는 날에 임할 진노를 네게 쌓는도다”  4절에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나온다. 하나님의 인자심을 받아 우리가 회개케 됨을 말씀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모르면, 회개를 수가 없다. 진노하심으로만 생각하면  회개하지 않고 도망가려고 한다그러나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의 인자하심을 깨달으면 회개하게 되고, 돌이켜그 앞에 나오게 된다그러나  5 말씀처럼 우리 인생은 그것을 모르고, 고집부리고 회개치 아니하여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용서하심을 모르고 진노의 심판을 받게 것이라는 말씀이시다.  아무리 내가 흉악한 죄를 지었어도, 우리가 인자하신 하나님 앞에 돌이켜 회개하면 용서하신 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제는 우리가 하나님의 인자를 베풀며 살기를 원하신다.

  

4:32 “서로
인자하게
하며
불쌍히
여기며
서로
용서하기를
하나님이
그리스도
안에서
너희를
용서하심과
같이
하라


하나님은 우리가 서로 인자하기를 바라신다. 서로 불쌍히 여기며 용서하기를 바라신다. 우리가 형제들의 잘못을 비난하고 용서치 않는다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똑같이 하신다면, 우리가 어떻게 있겠는가?   아버지가 자식을 불쌍히 여김 같이우리를 받아주신 같이, 우리도 서로 받아, 서로 용서하고, 인자하게 대하라는 것이다진리이신 하나님. 하나님은 진리, 진실하심으로 우리를 다루시고, 고치시고. 변화시키시고, 세워주신다.  


하나님의 진실하심은 바로 진리를 가리킨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것은 진리이다”   성경은 세가지가 진리라고 말한다

  

첫째, 하나님이 진리이시다.

 65:16 “이러므로
땅에서
자기를
위하여
복을
구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을
향하여
복을
구할
것이요
땅에서
맹세하는
자는
진리의
하나님으로
맹세하리니
이는
이전
환난이
잊어졌고

눈앞에
숨겨졌음이니라

 

둘째, 예수님이 진리이시다.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자가
없느니라

  

셋째말씀이 진리이시다.

  17:17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사람들은 진리를 찾아 헤메이지만, 성경은 하나님이 진리이시고, 예수님이 진리이시고, 말씀이 진리이시다. 라고 말씀하신다그리고 진리야 말로 가장 강한 것이다.

 

예수님은 악령에 시달린 자를 어떻게 다루셨는가? 그리고 사도 바울같은 일반 인간은 어떻게 악령을 어떻게 다루었는가? 가장 강하다는 진리이신 예수님은 어떻게 사람들을 자유케 주셨는가?

5:8 “이는
예수께서
이미
저에게
이르시기를
더러운
귀신아

사람에게서
나오라
하셨음이라


제일 강한 진리이신 예수님이 말씀하시자, 군대귀신이 물러가게 되었다. 우리같은 인생들은 바울처럼 이렇게 하면 된다.

  16:18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와하여
돌이켜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

 

여기에 공통점이 있다. 둘다 귀신에게 명령하여나오라하니 나왔다.  차이점은 무엇인가예수님은 직접 명하셨고  바울은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명하였다.  예수님은 스스로 진리이시고, 권능이 있으시기 때문에 직접 명하실 있었고, 우리는 권능이 없기 때문에 예수님의 이름을 의지해서 우리가 행할 있는 것이다.

 

우리도 누군가 귀신의 장난으로 고통당하고 괴로워 할때, 그를 위해 기도해줄 , 가까이서 하거나 멀리서 상관없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의지하여 명령하면 귀신이 쫓겨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예수님이 진리이고, 하나님이 진리이시고말씀이 진리이시기 때문에 가장강한 진리로 명하실 하나님께서 역사하실 것이다.   진리의 능력 앞에서 악령이 굴복하여 나가게 것이다.

오늘의 두가지 약속의 말씀은 하나님은 인자의 하나님, 진리의 하나님 이시다.   우리 하나님은 인자와 진리가 있어서 하나님의 인자하심을 바라보며 담대하게 하나님께 돌이켜 나아오기만 하면 우리를 받아주실 것이고, 받아주시고서는 진리로 우리를 고쳐주시고, 우리를 낫게 주시고 강건하게 세워주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