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요 1:14-18
제목: “성탄절의 의미”
오늘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리는 성탄 주일입니다. 믿는 사람들은 세상 사람들을 향해 왜 크리스마스를 상업화 했는가고 묻습니다. 그러면 세상 사람들은 믿는 사람들을 향해 왜 크리스마스를 축제화 했는가고 묻습니다. 무언가 들뜬 분위기에서 차분히 성탄절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성탄절의 첫번째 의미는, 눈으로 볼 수 없는 하나님을 우리가 알 수 있도록 보여 주신 것입니다.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요 1:18). 절대자로서의 하나님의 무한하신 능력은 알 것 같은데 과연 그 절대자가 어떤 인격을 지니신 분인가를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말씀이 성육신하시고 하나님이 인간이 되어 나타나셨기에 이제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알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와 같으신 하나님이시며, 이제 그리스도를 본 자는 하나님을 보게 된 것입니다.
성탄절의 두번째 의미는, 하나님이 우리와 같이 되셔서 우리가 겪는 모든 고통과 슬픔을 몸소 겪으심으로 우리를 긍휼히 여기시게 된 것입니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체휼하지 아니하는 자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함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시니라”(히 4:15). 하나님이 메시야로 이 세상에 오셔서 인간이 겪는 시험과 환난을 다 당하셨기에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게 된 것입니다. “그는 사람에게 멸시를 당하였고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사 53:3).
성탄절의 세번째 의미는,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셔서 그 몸을 화목제로 십자가에 드리심으로써 우리의 죄를 대속하신 것입니다.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히 9:12). 레위기에 나온 대로,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레 17:11). 속죄를 위해 피를 흘리려면 몸이 있어야 하고, 따라서 하나님의 아들이 임하실 때 하나님이 그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다고 하였습니다(히 10:5). 그 피로 우리의 죄를 대속하시고 우리를 죄와 멸망으로부터 구속해 주신 것입니다.
성탄절의 의미를 깨닫고 우리를 위해 이 세상에 오신 메시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 만을 경배하며 섬기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