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고전 3:1-3
제목: ”세 부류의 사람“
현재 지구상의 총 인구가 82억으로 추정 되고 있습니다. 고린도 전서에 따르면, 세상 모든 사람들은 세 부류로 나누어 진다고 합니다. 첫째는 육에 속한 사람입니다(고전 2:14). 둘째는 육신에 속한 사람입니다(고전 3:3). 셋째는 영에 속한 사람입니다(고전 3:1). 육에 속한 사람이란 하나님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람, 성령을 모시지 못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육신에 속한 사람은 크리스찬이 되었지만 여전히 육신에 이끌려 사는 사람입니다. 셋째는 크리스찬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성령에 이끌려 사는 사람을 가리킵니다.
육에 속한 사람에서 벗어나는 길은 성령을 받음으로써 입니다(행 2:38). 육신에 속한 사람에서 벗어나는 길은 성령의 충만을 받음으로써 입니다(엡 5:18). 문제는 어떻게 성령의 충만을 받을 수 있는가 입니다. 성경은 두 가지 길을 우리에게 가르쳐 줍니다.
첫째, 육신의 일을 도모 하지 말라 라는 것입니다(롬 13:14). 그 뜻은 육신이 좋아하는 것을 공급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비유컨대, 우리 안에는 흰 양과 검은 개가 있습니다. 흰 양은 영을 가리키고 검은 개는 육신을 가리킵니다. 검은 개가 좋아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바로 방탕과 술취함, 음란과 호색함, 쟁투와 시기함이 그것입니다(롬 13:13). 이것들을 공급 하면 계속 검은 개가 강해집니다. 반면에, 흰양이 좋아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예배와 찬송, 말씀과 기도, 교제와 봉사 등 입니다. 이것들을 공급 하면 흰 양이 강성해 집니다. 따라서 흰양이 좋아하는 음식, 곧 영의 양식을 계속해서 공급 해야만 우리는 육신에 이끌려 살지 않게 됩니다.
둘째,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살라 하는 것입니다(갈 5:16, 롬 8:13-14). 성령은 우리와 함께 계셔서 끊임없이 감동과 감화, 교통과 지시, 강권과 충동을 우리에게 주십니다. 이것을 거부하지 않고 이것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살라 하는 것입니다.그렇게 되면 우리는 점차로 성령의 부어주심을 받아 성령 충만에 이르게 됩니다(요 3:34, 요 7:38, 행 10:38).
과연 나는 그 세 부류의 사람, 곧 육에 속한 사람, 육신에 속한 사람, 영의 속한 사람 중에서 어느 부류에 속하는 것일까요? 우리는 육에 속한 사람이었으나 회개와 믿음으로 성령을 받아 크리스챤이 되었고, 육신의 일을 도모 하지 않고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삶으로 성령충만을 받아 영에 속한 사람이 됩니다. 우리가 다 성령의 충만을 받아 영의 속한 사람으로 살아가게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