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롬 8:28
제목: “선하신 섭리”

신앙과 신학에 있어서 중요한 개념이 바로 ‘섭리’입니다. 영어로는 Providence 라고 합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한국어 성경에도, 영어 성경에도 섭리란 말이 한번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 대신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역사, 하나님의 손이란 표현이 많이 나타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이 말씀 속에 섭리의 뜻이 잘 드러나 있습니다. 하나님의 손이 역사하여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신다는 의미가 나타나 있습니다.

“주께서 나의 전후를 두르시며 내게 안수하셨나이다”(시 139:5). “곧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 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시 139:10). “내가 항상 주와 함께 하니 주께서 나의 오른 손을 붙드셨나이다”(시 73:23). “저는 넘어질지라도 아주 엎드러지지 아니함은 주께서 손으로 붙드심이로다”(시 37:24).

하나님의 손은 늘 내게 유리하게만 역사하시지 않고 불리하게도 작용하십니다. “주의 손이 주야로 나를 누르시오니 내 진액이 화하여 여름 가물에 마름같이 되었나이다”(시 32:4). “주의 손이 치심으로 내가 쇠망하였나이다”(시 39:10). 주의 손으로 우리를 연단하시고 마침내는 그것을 선으로 바꾸시는 하나님의 섭리가 우리에게 임하여 있습니다.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날과 같이 만민의 생명을 구하게 하셨나니”(창 50:20). 요셉의 이 고백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 그리고 그것으로 인해 우리에게 임한 구원을 잘 예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섭리 속에서 살아갈 수 있을까요?

첫째, 하나님을 사랑하라 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롬 8:28). “나의 힘이 되신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시 18:1). 둘째, 하나님을 순종하라 입니다. “곧 그 뜻대로 부름심을 입을 자들에게는“(롬 8:28).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요 14:21). 셋째, 하나님께 의탁하라 입니다.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시 37:5). ”사람이 자기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 걸음을 인도하는 자는 여호와시니라“(잠 16:9).

하나님의 선하신 섭리에 모든 것 의탁하고 살아갈 때 하나님이 모든 것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