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롬 8:15-17
제목: “성령의 증거”

신앙생활을 하는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라는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경험하며 살아가는 방식입니다. 다른 하나는, 자신이 하나님의 자녀인지, 아닌지는 나중에 가 봐야 아는 일이고 요행을 바라거나 낙심하거나 하면서 확신 없이 살아가는 방식입니다. 그러나 그 확신은 현재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이라고 성경은 가르칩니다.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롬 8:16).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라는 것을 증거하는 성령의 다섯 증거가 있습니다.

첫째, 말씀의 증거입니다.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요일 5:11-12). 이렇게 말씀이 하나님의 자녀됨을 증거해 줍니다.

둘째, 은사의 증거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성령의 은사가 주어져 그 은사가 하나님의 자녀됨을 증거해 줍니다. 그 은사들 중에는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영 분별, 예언, 방언, 방언 통역, 믿음, 능력 행함, 병 고침의 은사 등이 있습니다.

셋째, 열매의 증거입니다.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갈 5:22-23). 이러한 열매들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된 것을 증거해 줍니다.

넷째, 섭리의 증거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하나님의 자녀들은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울 이루어 주시는 섭리 가운데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섯째, 감정의 증거입니다.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엡 4:30). “성령의 기쁨으로 도를 받아 우리와 주를 본받은 자가 되었으니”(살전 1:6). 이와 같이 하나님을 거스려 살 때에는 근심과 슬픔으로, 하나님을 순종하여 살 때에는 기쁨과 즐거움으로 하나님의 자녀됨을 증거해 줍니다.

이러한 성령의 증거를 받아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는 확신을 가지고 살아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