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롬 8:24-25
제목: “소망의 인내”
인간은 어떻게 구원받는가 하는 질문에 대하여 성경은 믿음으로 라고 답해 줍니다.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행 16:31). ”믿음의 결국 곧 영혼의 구원을 받음이라“(벧전 1: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엡 2:8).
그런데 본문은 소망으로 구원을 얻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롬 8:24).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관계는 어떠한 것일까요? 믿음과 소망과 사랑은 항상 있을 것이라고 하였습니다(고전 13:13). 믿음은 역사를 일으키고, 사랑은 수고를 가능케 하고, 소망은 인내를 할 수 있게 해 줍니다(살전 1:3). 믿음과 소망과 사랑의 관계는, 나무에 비유하자면, 믿음은 뿌리고, 소망은 줄기고, 사랑은 열매입니다. 믿음은 현재의 하나님의 역사를 의지하는 것이고, 소망은 미래의 하나님의 역사를 의지하는 것입니다. 소망은 현재의 믿음을 미래에 투사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믿음으로 구원얻는다는 말과 소망으로 구원얻는다는 말은 결국 일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디릴지니라”(롬 8:25). 참고 기다리는 일, 인내가 정말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인내할 수 있을까요?
첫째, 소망에 주목해야 합니다. 예수님도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않으셨습니다(히 12:2). 주님이 바라보신 소망은 “많은 아들을 이끌어 영광에 들어가게 하시는 일”(히 2:10) 이었습니다. 우리가 주목하는 소망은 낮고 천한 우리의 몸이 주님의 영광스러운 부활의 몸을 입게 되는 것과 이 세상 나라가 하나님의 나라로 바뀌는 소망입니다. 우리가 자신의 인생과 자녀들을 위해 기도하는 소원들과 기도제목과 비젼이 성취되는 것입니다. 그 소망에 주목하고 집중할 때 인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주님과의 교제을 즐거워 해야 합니다. ”주께서 환난의 떡과 고생의 물을 너희에게 주시나 너희 스승은 숨기지 아니하시리니“(사 30:20). 그 스승은 인류의 스승이자, 우리의 스승이신 우리 주님입니다. 말씀과 기도를 통한 주님과의 교제를 즐거워 할 때 현재의 환난과 고생을 견디어 낼 수 있게 됩니다.
소망으로 구원을 얻고, 소망으로 인내를 하여, 마침내 소망의 성취에 이르게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