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시 103:1-5
제목: “가장 큰 감사”
“내 영혼아, 여호와를 송축하라”(시 103:1). ‘송축’의 의미가 무엇일까요? 영어 성경은 이 송축에 해당되는 단어를 ‘bless’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통상 bless 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축복하다‘의 의미인데, 우리가 하나님을 bless 한다는 뜻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바로 ‘감사하다‘, ’찬송하다‘의 의미입니다. 즉, 송축은 감사 찬송을 뜻합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지난 한 해 동안 베푸신 은총과 축복을 잊지 않도록 말씀을 통해 상기시켜 주시는 다섯 가지 은택이 나옵니다. “저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네 생명을 파멸에서 구속하시고 인자와 긍휼로 관을 씌우시며 좋은 것으로 네 소원을 만족케 하사 네 청춘으로 독수리 같이 새롭게 하시는도다”(시 103:3-5). 바로, 용서와 치료와 구원과 은혜와 기쁨입니다. 이 다섯 가지 은택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하나님께 드리는 가장 큰 감사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주신 감사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요 3:16). 사실은 앞서 언급한 다섯 가지 축복도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이 우리 죄를 용서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보혈을 흘리셨습니다.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시고”(요일 1:7). 치료도 예수님이 이루어 주신 것입니다. “우리 연약한 것을 친히 담당하시고 병을 짊어 지셨도다”(마 8:17). 구원도 예수님이 이루신 것입니다.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마 1:21). 은혜도 예수님이 가져다 주신 것입니다.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요 1:16). 기쁨도 주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입니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어 너희 기쁨을 충만케 하려 함이니라”(요 15:11).
우리가 하나님께 감사를 드릴 때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시고 우리에게는 계속적인 하나님의 구원이 임하게 됩니다(시 50:23). 예수님이 열 명의 문둥병자를 고쳐 주셨을 때 사마리아인 한 사람 만이 예수님께 돌아와 감사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그 때 예수님은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눅 17:19)고 하셨습니다. 그 사마리아인은 감사를 통해서 몸도 고침받고 영혼도 구원받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라”(엡 5: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