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롬 1:1-4

제목: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

성경책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최고의 선물입니다. 아브라함 링컨도 “구세주가 우리에게 주시는 축복들은 성경책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다”고 말하였습니다. 혹자는 말하기를, 성경교육 없는 대학교육보다 대학교육 없는 성경교육이 더 낫다고 하였습니다. 이 성경 66권 중에 가장 중요한 책이 로마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로마서에는 성경의 4대 사건인 창조, 타락, 구속, 완성이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로마서에는 신약의 4대 사건인 성육신, 십자가, 부활, 재림이 나와 있습니다. 올 새해는 이 로마서 말씀과 함께 걷는 여정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로마서는 주후 57경에 고린도에서 바울에 의하여 로마교회를 향해 보내진 서신입니다. 로마교회는 바울에 의해서나 베드로에 의해 창립된 교회가 아닙니다. 오순절, 성령강림 사건이 일어났을 때 로마에 온 순례객들이 복음을 접하고 그들이 로마에 돌아가 시작된 교회로 알려져 있습니다(행 2:10). 바울은 그 생애의 마지막 무렵에 세계의 왕도인 로마를 향하여 자신이 전해 온 복음의 결정판을 제시한 것입니다.

로마서의 일대 주제는 하나님의 복음입니다. 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입니다(롬 1:2).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 십자가, 그리고 부활에 관한 것입니다(롬 1:3-4). 사람이 구원을 받는 것은 우리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 죽으셨다가 다시 사신 그리스도를 믿을 때 이루어집니다(고전 15:3-4, 롬 10:9).

복음에는 세 가지가 나타나 있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의와 하나님의 구원과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롬 1:17).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롬 1:16). “우리가 그로 말미암아 믿음으로 서 있는 이 은혜에 들어감을 얻었으며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 하느니라”(롬 5:2).

복음이 예수 그리스도이시고 복음에 그 세 가지가 나타나 있으니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하나님의 의요, 하나님의 구원이요,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이 새해에 로마서의 말씀과 함께 살아갈 때 예수 그리스도와 동행하며 하나님의 의와 하나님의 구원과 하나님의 영광이 여러분에게 임하게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