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롬 1:5-7

제목: “복음은 믿음으로 순종케 하는 것”

새해를 맞은 우리가 신년인사를 하며 서로 복을 빕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혹은 “새해 복 많이 베푸세요.”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복을 베풀어 주시는 뜻이 무엇일까요?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을 주시리니 땅의 모든 끝이 하나님을 경외하리로다”(시67:7). 이 말씀대로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을 베풀어 주시는 것은 땅 끝에 사는 사람들까지 모두 다 하나님께로 돌아와 하나님을 경외하며 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복음이 전파되고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와 하나님의 소유가 되어 하나님께 순종하며 살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과연 인간은 어떻게 하면 구원을 받고 순종하며 살 수 있게 되는 것일까요?

종래에는 선행, 학문, 수양, 고행 등을 통해 구원에 다다르려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율법이 역사 속에 들어 오면서 율법준수를 통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의 의로운 행위로는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딛 3:5). 그렇다면 율법은 왜 주어진 것일까요? 그것은 죄를 깨닫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롬 3:20). 율법을 지켜 우리가 구원을 받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우리의 육신, 우리 안에 있는 죄성 때문입니다.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롬 8:3).

죄를 짓고 하나님을 떠난 인간이 하나님께로 돌아와 순종의 삶을 살게 되는 것은 믿음을 통해서 입니다.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나니”(롬 1:5). 우리가 구원받는 것도 믿음으로 됩니다.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나니”(엡 2:8). 마찬가지로, 우리가 순종케 되는 것도 믿음으로 됩니다.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써 내게 들은 바 바른 말을 본 받아 지키고”(딤후 1:13).

인간은 자신의 행위와 노력으로 구원 받지 못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행위와 역사로 구원받게 됩니다. 복음이 보여주는 대로, 믿음으로 구원받고 믿음으로 순종하며 살아가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