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 통신 224호
동남아한센봉사회
양한갑 최영인 선교사
2023. 05. 01.
제3기 7대 주요 사역
캐나다와 서울 방문을 마치고 한 달 보름 만에 마닐라로 돌아왔습니다. 4월 29일 토요일 밤에 도착했는데, 그 다음 날 주일 예배에도 나가지 못하고 자리에 누워 하루 종일 일어나지 못했습니다. 교우들에게 반가운 인사도 주지 못하고 걱정만 드리는 선교사가 되었습니다. 일상으로 돌아간다는 일이 생각처럼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감사했습니다. 서울에 있을 때 서울대학병원 치료에만 집중했었는데, 병원에 갈 때마다 [입원]이라는 붙들림에 걸리지 않은 것이 감사했었습니다. 비록 몸은 예전 같지 않았지만 선교지로 가는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었음이 또한 감사했었습니다. 고기가 물이 있는 호수로 돌아왔으니 곧 힘차게 헤엄치며 다닐 수 있는 건강을 하나님께서 주실 것을 믿습니다. 3월 4월 선교 보고를 드립니다.
□ 몬트리올 스노우던교회와 몬트리올한인연합교회 집회 인도
겨울눈이 수북이 쌓인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스노우던교회와 한인연합교회에서 말씀으로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주셨습니다. 많은 교우들로부터 넘치는 사랑과 섬김을 받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글로벌메디칼과 선교 협정식
사단법인 글로벌메디칼(이사장 김세헌박사)과 6월 14일에 선교협정을 맺습니다. (사)글로벨메디칼은 많은 전문의를 회원으로 설립되어 개발도상국에 필요한 의료봉사와 개도국 의료진의 국내연수 지원과 의료선진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각종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동남아시아와 아프리카에 있는 한센인들을 위해서 글로벌메디칼에서 많은 도움을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 동남아한센봉사회 정기이사회 성료
4월 25일 서울 광성교회에서 정기이사회가 있었습니다. 제3대 이사장 정종원목사님(장성제일교회)께서 사임하시고, 이상붕목사님(창대교회)께서 제4대 이사장님으로 선임되셨습니다. 새 이사장님과 함께 제3기 동남아한센봉사회 선교를 감당해 갈 것입니다. 제1기는 필리핀 중심 선교였고, 제2기는 미얀마로 확장된 선교였고, 제3기는 더 넓은 선교지로 나아가는 선교를 의미합니다. 제3기 선교에서 집중되는 7대 사역들을 보고 드립니다.
(1) 교회개척 및 교회 부흥을 위한 선교
한센 마을에 개척된 교회들과 개척될 교회들을 통해서 예수의 복음을 선포하여 한센인과 그들의 가족이 구원을 받고, 한센 마을이 예수의 공동체가 되도록 합니다.
(2) 한센인 공동체 재건 선교
세계 각국에는 한센인 공동체들이 있습니다. 그 안에 세워진 교회들이 너무도 열악한 상태에 있고, 선교사가 떠난 곳은 무너진 성전들이 많습니다. 목자를 잃은 양들을 다시 찾아가 돌보고, 폐허가 된 교회들 위에 새로운 회복의 역사가 일어나도록 돕습니다. 특별히 한센인 공동체 안에 있는 교회 목회자들을 위한 목회자 세미나를 개최하여 그들이 교회 부흥의 주역이 되도록 협력합니다.
(3) 한센인 다큐멘터리 제작 선교
생존한 한센인들의 일생을 최상의 다큐멘터리 작품으로 제작하여 한센인의 아픔을 세상에 알리고, 기독교 신앙으로 승리한 그들의 영광된 생애를 전 세계 비기독교 한센인들에게 모델로 제시하려고 합니다. 최고의 미디어 팀이 제작한 한센인 명작 다큐멘터리를 통해서 많은 한센인들이 복음을 듣고 예수의 사람들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4) 의료 선교
사단법인 글로벌메디컬과 기타 의료 단체들과 연합하여 한센인이 있는 세계 여러 곳에 의료 봉사가 진행되도록 하여 생명 살리는 선교가 되도록 합니다.
(5) 한센인 2세 후원 선교
한센인 2세들에게 강한 신앙 훈련을 시켜 그들을 그리스도의 군사로 양육하고, 그들에게 영어와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여 미얀마 국내 취업과 한국 등 가능한 국가에 해외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후원합니다.
(6) 청년 한센병력자 자립 지원 선교
완치된 20대 한센병력자들이 사회로 진출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그들에게 필요한 실제적인 도움을 지원한다.
(7) 선교지 한센 역사 기록물 보존 선교
소중한 한센 역사가 사장되지 않도록 생존해 있는 한센인의 증언을 수집해서 한센인의 숨겨진 이야기들을 세상에 알리고, 수집된 자료 중에서 역사적 가치가 있는 자료들은 검증을 통해서 보존하여 각 국에 역사적 자료와 학문적 연구 자료가 되도록 합니다.
하고 싶고, 섬기고 싶은 사역들이 단지 희망 사항으로 끝나지 않고, 이 모든 사역들이 뿌리를 튼튼히 내리고 풍성한 열매를 맺는 큰 나무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것을 위해서 더 많은 헌신자와 동역자와 재원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이 그 큰 일을 시작하게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